소마 (SOMA) – 인간이란 존재성에 대한 물음

20180612_02.jpg

게임을 모두 끝마쳤다. 스팀에서 게임 플레이 시간을 보니 16시간만에 끝마쳤다. 플레이 시간이 짦은 편에 속하는 게임이다. 툼 레이더 리부트보다 빨리 끝냈다. 툼 레이더는 일단 엔딩을 보고 못찾은 아이템을 다시 찾느라고 25시간을 플레이 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툼 레이더는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이 없는 데, 이 게임은 다시 진행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위의 사진은 엔딩을 본 후 변경된 첫화면이다. 캐서린의 모습인 듯…

왜 다시 해보고 싶으냐면, 무심코 지나온 이야기들을 되새김하고 싶어서랄까…

이 게임은 오픈월드 방식이 아니고,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보니, 지나온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무심코 넘겨온 사실들의 수수께기들이 맞추어가며 엔딩을 맞이할 때, 지난 이야기들을 다시 보고 싶어지게 하는 게임이다.

20180612_03.jpg

암네시아 제작사가 제작한 게임이라 공포스러움이 많을 줄 알았는 데, 생각보다 공포적인 부분은 "에일리언 아이소레이션"에서 많이 즐겼고, 요령이 간단해서 공포스러운 부분은 많지 않았다. 

암네시아와 페넘브라가 워낙 공포스럽다고 유명하였고, 그 게임들의 특징이 기존 액션 게임과 달리 괴물들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피해만 다녀야 하는 것에 공포를 느낀다고 하였는 데, 이 게임도 괴물들을 건드릴 수는 없고, 도망만 다녀야 하지만, 그다지 무섭지는 않았다. 숨박꼭질하는 기분이 들었다. 숨거나, 뱅뱅 돌거나 하는 요령만 늘었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처럼 근처에 있다면 전파 장애같은 노이즈가 나타나서 미리 알 수 있기에 갑툭튀 서프라이즈 이벤트도 없어서 미리 준비가 가능하여 공포스러움은 그다지…

20180612_04.jpg

유일하게 무기를 사용하는 장면이 있었는 데, 이것도 로봇을 멈추게 하는 데 사용하고는 더 이상 사용이 안된 무기였다. 유일한 총을 사용하는 상황이다.

20180612_05.jpg

이 게임의 공포는 오히려 스토리에서 찾을 수 있었다. 주인공은 2015년 뇌 스캔을 받고 갑자기 2103년으로 추정되는 미래에서 정신을 차리는 인물이다. 게임을 진행하다가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 의심을 하면서 결국 거울을 통해 자신이 인간이 아님을 알게 되는 장면인 데, 이것부터 이 게임의 공포스러운 설정이 들어간다. 

인간의 존재성에 대한 물음!

20180612_06.jpg

데이터로 스캔된 정신으로 몸을 갈아탈 수도 있는 세상.
인간은 존재는 육체에 있는 것인 지, 정신에 있는 것인지에 물음.
더욱이 캐서린은 미니컴퓨터인 옴니툴에 묶여 있어도 괜찮다고 하는 존재로 나온다.

20180612_07.jpg

여기에 WAU라는 인공지능과 WAU를 제거하기 위한 존재마저 인간의 존재성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20180612_08.jpg

엔딩에서 주는 여운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 과연 그것들이 최선의 방법이었는 지…

과연 그 방법이 인류의 최선의 방법이었는 지…

진정한 공포는 괴물의 숨박꼭질이 아니고, 스토리에 있었다.

다시 진행해도 좋을 게임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게임을 진행하면서 선택의 순간이 몇가지가 있었는 데, 엔딩은 한가지 뿐인 거 같아 아쉽다. 해보진 않았지만, 암네시아의 경우 멀티 엔딩이라고 하던데, 이 게임은 분명히 분기점으로 보이는 선택의 순간이 있었는 데, 멀티 엔딩이 아니어서 아쉽고, 또는 에필로그를 더 다양하게 만들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스토커 콜 오브 프리피야트의 엔딩이 게임 진행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에필로그를 보여주었던 기억이 있는 데, 그러한 엔딩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Loading

“소마 (SOMA) – 인간이란 존재성에 대한 물음”의 1개의 댓글

  1. 핑백: 코나리움(Conarium) 게임 엔딩 리뷰 - rhinoc.ne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