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게임소개

모뉴먼트 밸리 Monument Valley 는 에픽게임즈에서 2025년 9월 5일 일주일간 무료로 배포하여 라이브러리에 담기게 된 게임이었다.
영국의 인디 게임 개발사 ustwo games 에서 제작을 하였는 데, 모바일로 제작하여 인기를 얻어서 PC용으로 제작한 게임이다.
내용은 몽환적이라 침묵의 공주 이다가 속죄하기 위해 신비로운 장소를 여행하면서 조각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조각들을 찾기 위해 퍼즐을 풀어야 하는 게임이다.
뫼비우스 같은 계단 착시 그림같은 착시 요소를 이용해 퍼즐을 푸는 재미가 독특한 게임이다.
조작은 마우스, 키보드와 콘트롤러를 지원한다.
게임 설치 및 실행

게임은 에픽게임 런처를 통해 설치를 하는 데, 용량이 적어서 설치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다.
게임을 실행하면 파스텔 톤의 예쁜 그래픽 디자인의 그림들이 나오게 된다.

게임 설정은 단순해서 해상도, 음악, 콘트롤, 언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한국어도 기본으로 선택할 수 있어서 자막을 한국어로 볼 수 있다. 자막도 많이 있지 않아서 영어였어도 게임을 하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이기는 했다.

게임을 시작하면 첫 장면은 각막극처럼 몇 장인지를 보여준다.
게임 진행 및 엔딩

게임은 퍼즐 게임이고, 착시를 이용해서 주인공을 이동시켜는 방식이다.
화면의 방향을 돌리거나, 바닥이 움직이는 부분과 돌리는 부분을 활용해서 착시를 이용해서 주인공 이다를 이동시켜서 목적지까지 옮기는 것이다.

게임을 하다 보면 어느 덧 엔딩을 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감사 멘트까지 보여주는 재미있는 엔딩이다.

물론 이것으로 끝이 난 것이 아니고, 추가 콘텐츠로 추가된 게임이 더 있어서 조금 어려운 난이도의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게임 평가
좋았던 점
시각적인 그래픽의 아름다움이었다. 심플하지만 색상이 예뻐서 그림을 보는 데 재미를 주었다.
배경으로 깔리는 음악도 괜찮았다.
퍼즐의 난이도도 단순하게 즐기기에 적당했고, 착시를 이용한 요소가 새로운 재미를 주었다.
아쉬운 점
플레이 시간이 짦은 편이었다. 무료로 받아서 한 주제에 이런 불만을 하는 게 미안하지만, 이런 게임은 오래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한 번 깨고 나니 다시 해볼 생각은 들지 않는 게임성이 아쉬웠다.
총평
인디 게임에서 그래픽으로 심플하면서 아름답게 느낀 것은 인사이드 이 후 오랜만이었다. 인디 게임에서 머시나리움 처럼 내용은 재미있지만, 그래픽은 독특한 게임이 있는 데, 이 게임은 그래픽이 좋았다.
어찌보면 모바일로 제작되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지만, PC로 변신을 잘한 게임이었다.
모뉴먼트 밸리 Monument Valley 는 짧은 플레이 타임이 아쉽지만, 한 챕터, 한 챕터 쉬엄쉬엄 하면서 즐길 수 있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었다.
추가정보
게임정보 : https://store.epicgames.com/ko/p/monument-valley-1d99d3
이 게임은 Amanita Design 아마니타 디자인에서 2009년 출시한 게임이었다.
필그림스와 사모로스트 게임을 제작한 개발사의 후속작이다.
흑백톤이었던 전작과 비슷하게 흑백톤의 2.5D 횡스크롤 진행방식으로 작동하는 액션 어드벤쳐 퍼즐 게임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