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오블리비언 리마스터 지역락 사태

지난 주 화재의 뉴스였다. 베데스다에서 오블리비언 리마스터를 출시를 했는 데, 한국과 러시아만 지역락으로 구입을 못하는 사건이었다.
한글화를 하지 않는 것도 문제이지만, 지역락으로 구매조차 못하게 막은 것이 혐한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XBOX 의 X 공식 계정에 공지를 올리기는 했다.
최근에는 게관위에 인증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게관위의 심사는 목요일에 하는 업무라 5월 1일은 노동절이라 못하고, 빨라야 5월 8일에 할 수 있고, 그 이 후에야 승인이 날 수 있을 것이라 한다.
이 사건이 한국을 싫어해서 그런 것인 지, 아니면 배포사에서 업무를 못해서 그런 것이지 정확한 공지와 사과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어쨋든, 이 사건이 발생할 무렵 나는 스카이림 SE The Elder Scrolls V Skyrim Special Edition 를 다시 해보기로 했다.
스카이림 SE 실행 문제
스카이림 SE가 설치되고 오랫동안 이 게임을 하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사태를 보고 실행을 해 보았는 데, 게임이 실행이 안되었다.
게임 실행을 하면 도스 윈도우창이 뜬 후 아무 반응이 없고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에도 뜨지를 않는 것이었다.
이 문제가 SKSE 문제라는 것을 알고 로그 파일을 보니 관리자 권한과 바이러스 스캔이 문제라고 뜬 것을 확인하였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였으니, 이건 문제가 아니고 바이러스 툴과의 충돌이 문제였다.
V3와 윈도우 디펜더의 설정을 다 제외 설정을 하고 실행해도 게임이 실행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백신 관련 툴들을 모두 삭제하고, 레지스트리를 점검해보고 여러 조지를 했음에도 해결이 안되었다.
스팀에서 게임을 삭제하고, 수동으로 설치 파일들을 모두 삭제해보기도 하고, 하드디스크를 옮겨서 설치도 해 보았다. 모두 안되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되겠지만 그것까지는 하고 싶지 않았다.
결국은 SKSE를 사용하지 않고 스카이림 SE 를 저사양에서도 ENB 환경으로 구동이 가능하게 설치해 보기로 했다.
스카이림 SE 게임 설치
설치 PC 사양 / 저사양
- AMD Ryzen 5700X
- Radeon RX 570 4G
- Asrock B450M Pro4
- Samsung 860 EVO
- Samsung 8G * 2개 16G
오래된 구형 그래픽카드에서도 무난히 작동되는 게임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적어 보았다.
설치 조건은 SKSE를 사용하지 않고, ENB를 설치하면 모드 관리는 Vortex 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게임 설치 방향을 잡았다.
모드 관리 프로그램으로 Mod Organizer 2과 Vortex 중 Vortex를 선택한 것은 Mod Organizer 2는 게임 실행에서 불편한 점이 있어서였다.
모드를 설치한 후 Vortex는 Vortex를 실행하지 않고 스팀에서 설치한 실행 아이콘으로도 게임을 실행하면 모드들이 다 작동하는 데, Mod Organizer 2는 게임 아이콘으로 게임을 실행하면 모드들이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리고 비주얼적으로 직관적으로 관리하기 편한 것이 Vortex 이기도 했다.
준비단계
준비 단계로 Vortex 를 설치했다.
https://www.nexusmods.com/about/vortex
그리고 Vortex 실행 후 Nexus 계정을 로그인 해 연동하였다. 스카이림 게임이 인식되었다.
다음으로 ENB 바이너리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였다.
http://enbdev.com/download_mod_tesskyrimse.html
스카이림 SE ENB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현재는 v0.503 버전이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풀고 그 중 d3d11.dll 과 d3dcompiler_46e.dll 파일을 스카이림 SE 설치 폴더에 복사해 두었다.
저사양에 적합한 프리셋으로는 Vanilla ENB Two 를 Nexus 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해제 후 스카이림 SE 설치 폴더에 복사해 두었다.
ENB 설치 후 게임이 실행되는 지 테스트 해 보았다.
모드 설치

첫번째로 설치한 모드는 Unofficial Skyrim Special Edition Patch – USSEP 이었다. 각종 패치를 먼저 해 주었다.
그리고 Caliente’s Beautiful Bodies Enhancer -CBBE- 를 설치 한 후 Pretty Face과 KS Hairdos SSE 를 설치하였다.

CBBE로 예쁜 체형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하였고 긴 머리를 다양하게 연출하게 하였다.

Pretty Face 모드로 인간 NPC의 외모를 조금 더 사실적이고 예쁘게 표현할 수 있다.
Obsidian Weathers and Seasons 모드로 사실적인 자연 풍경을 볼 수 있게 하였다.

한글 패치는 Nexus 에서 다운로드 받지 않고 게임 내 창작물에서 말미르 한글패치와 간판 패치 2개를 이용했다.
Nexus에 있는 것은 조금 충돌을 발생했다.
한글 패치 이 후 한글에 문제가 있으면 Unofficial Skyrim Special Edition Patch – USSEP 때문일 수 있다.
이것을 패치하려면 네이버 카페에서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해야 한다.
https://cafe.naver.com/f-e/cafes/11908525/menus/388?t=1746161702710
한글 폰트를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바꿀려면 Korean Fonts 31 모드를 설치하면 된다.

다양한 폰트로 바꿀 수 있다.

모드를 설치한 후 마음에 안드는 것이 업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것인 데, 이것을 해결하려면 Achievements Mods Enabler 과 Dll Loader 를 설치해야 한다.
SKSE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Dll Loader 를 설치하고, Achievements Mods Enabler 를 Vortex를 이용해 설치하지 않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한 후 파일을 설치 폴더에 복사해야 제대로 작동이 되었다.
게임을 시작하면 모드 설치하면 업적 달성이 안된다는 경고 문구가 없어진다.

게임을 진행하였더니, 새로 달성한 도전 과제의 업적이 나오게 되었다.
주요한 모드들은 이렇고 이 후 환경, 무기 등 모드들을 설치하면 된다.
게임 실행 후 몇 장면

게임 도입 장면은 다시 봐도 감동적이었다.

다시 봐도 멋진 드래곤 연출 장면이었다.

ENB 설정에서 DOF 효과는 끈 상태이다. 저사양이라 프레임을 조금 더 올리기 위함도 있지만, 혼동스러워이기도 했다.
프레임은 30 ~ 40 정도 나온다.

난이도를 예전보다 올려서 했더니 용 한마리 죽이는 것이 정말 어려워졌다. 독고다이식으로 혼자 죽이는 것이 아닌 주변 병사들을 활용해서야 죽일 수 있었다.
오블리비언 리마스터 사건의 해결이 아직 안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스카이림 SE나 다시 즐겨야겠다.
추가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