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게임 리뷰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게임 소개

1992년에 루카스아츠에서 출시한 인디아나 존스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한 게임이다. 도스용 게임으로 당시 인기있는 장르인 어드벤쳐 게임으로 제작되었다.

당시에는 게임으로 출시한 인디아나 존스 3탄 최후의 성전 이 게임으로 출시가 되어서 후속작으로 나온 이 게임이 영화로도 제작될 것이란 이야기도 있었다.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게임 첫 화면

게임의 스토리는 인디아나 존스 가 아틀란티스의 유물을 얻었지만 나치 요원에게 빼앗기고 되찾기 위해 소피아 햅굿이란 과거 애인이자 조수를 여자를 찾아가면서 모험을 하는 내용이다.

게임은 클릭 앤 포인트 방식의 당시 유행했던 어드벤처 게임 방식을 따른다.

당시 게임 치고는 그래픽 수준이 높았고, 대사들을 더빙을 하여 고용량의 게임이기도 했다.


ScummVM 이란

이러한 고전 게임들은 현재의 시스템에서 작동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실행하는 데, 루카스아츠 와 같은 제작사에서 제작한 게임들은 ScummVM 을 이용한다.

2004년부터 제작이 시작되어 개발 역사가 오래된 에뮬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사실 이 게임도 2005년도에 이미 경험해 본 적은 있었다. 더욱이 당시에는 PDA폰에서 작동하는 버전으로도 개발이 되어서 당시 해보기는 했다.

그런데 당시에는 한글 번역이 25% 정도 진행되었던 터라, 어느 정도 진행 후에는 더 이상 즐기기가 힘들었다.

왜냐하면 대사 선택에서 이해되지 않는 선택문으로 게임의 재미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게임을 하게 된 이유

어쨋든 잊고 있던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을 다시 하게 된 이유는 최근에 보게 된 영화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때문이었다.

과거 추억을 되새김하다 보니 이 게임을 다시 즐겨 보고 싶어졌다.

2 ~ 3년 전에 베데스다 에서 인디아나 존스 를 게임으로 제작한다는 뉴스를 봤을 때 해보려고 찾았던 게임을 이제야 해 보게 되었다.

최근에는 다른 게임을 할 관심도 여유도 없었기에, 게임 불감증을 과거 추억게임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다.


ScummVM 의 문제 및 해결

2005년에는 PDA폰 으로도 즐길 수 있었는 데,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은 게임을 즐길 수 없었다. 버그가 있어서 한글패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았다.

PC 용 ScummVM 만 작동을 하였다.

그런데 첫번째로 발생한 문제는 사운드 부분이었다. 메인보드에 번들로 제공한 사운드 기능만 작동이 되었다.

앰프로 연결된 기기로는 작동이 안되었다.

그리고 그래픽모드도 많지 않았다.

Scummvm 0.9.1 2006년 12월 9일 버전

원인은 Scummvm 의 버전이 0.9.1 로 2006년 12월 9일 제작된 프로그램이었다.

약간의 문제가 있지만 작동은 하였다.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게임 대화 선택

그래픽 모드도 3x 화면도 제대로 되어서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었다.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게임 버그 발생

그런데 스토리 진행 중 위의 진행과정에서 게임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버그 문제

에뮬 런처의 실행창모드에서는 위와 같은 에러가 나왔다.

그래서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Scummvm 2.7.0 2023년 2월 14일 버전

Scummvm 최신 버전은 2.7.0 으로 2023년 2월 14일 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문제는 한글패치가 적용된 게임 프로그램이 구형 버전이어서 인식이 안되는 것이었다. 게임 데이터도 새로운 버전으로 설치해야 했다.

한글 패치와 사운드 문제가 최신 버전으로 해결을 하게 되었다.

결국 2005년에 해 본 게임보다 더 진행을 하게 되었고, 엔딩도 보았다.


게임 즐기기

문제를 해결 한 후에는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었다.

풍선 조정 어려움

그런데 고전 게임이다 보니 최근 게임과는 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었는 데, 2D로 인해 겪는 어려움이었다.

조작방법도 이제는 어색한 방식이어서 위의 미션에서 수 많은 실수와 반복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잠수함 조정 어려움

위 미션에서는 2D임에도 3D 느낌을 내는 것을 몰라 수 많은 시간을 보냈다.

아마도 1990년대에서는 놀라운 효과였을 것이었다.

누르 압 살 엔딩

누르 압 살 을 죽이는 과정에서 해결 방법을 짐작하지 못해서 많은 실수를 했다.

인벤토리 정리 기능이 없고 불친절해서 발생한 것이었다. 고전게임다운 모습이랄까?

게임 엔딩 장면

마지막 엔딩에서는 대화문 선택이 중요한 데, 이 게임의 말장난 수준은 원숭이섬의 비밀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있어서 쉽지는 않았다.

저장 > 불러오기 를 수 차례하면서 결국 굿 엔딩을 볼 수 있었다.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굿 엔딩

인디 점수가 나오는 데, 이거 최고점은 몇 점인 지 알 수 있으려나?

루카스아츠 로고가?

간혹 게임 상에서 루카스아츠 로고를 볼 수 있는 이스터애그가 있었다.

인디아나 존스 4 아틀란티스의 운명 배드 엔딩

베드 엔딩을 경우 화면은 위와 같았다.

이 게임은 게임 진행 방법에서 3가지 모드가 있다.

나는 팀 패스 로 소피아와 협동으로 풀어나가는 것으로 진행했다. 그 외에는 재치 패스와 주먹 패스가 있다고 한다.

그 모드는 안해보기로. 어쨋든 엔딩을 봤으니까.


추가 정보

게임 정보 : http://classicgameworld.co.kr/

Scumm 런처의 그래픽모드 화질 차이 설명 블로그 :

https://docs.scummvm.org/en/latest/advanced_topics/understand_graphic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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